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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정부 합동 내수활성화 대책 발표

일본 골든위크·중국 노동절 맞춤형 마케팅

놀이공원 할인권 18만장·근로자 휴가 지원

 

정부가 국내 숙박시설 예약 시 3만원을 할인해주는 등 종합적인 내수 진작 대책을 내놓았다.

국내선 항공권 및 KTX 이용료 할인, 여행비 지원 등 최대 600억원 규모의 휴가 지원 방안도 담겼다.

2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내수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경제 성장을 견인했던 소비 회복세가 둔화 조짐을 보이는 데다 장기간 이어진 고물가 및 경기둔화로 가계의 실질구매력이 약화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우선 국내 여행객을 늘리기 위해 숙박·유원시설·철도·항공·캠핑장 등 필수 여행비에 대해 400억원을 투입한다.

구체적으로는 △숙박 예약 시 3만원 할인 △유원시설 온라인 예약 시 1만원 할인쿠폰 제공 △지역관광결합형 KTX 등 최대 50% 할인 △지방공항 도착 항공권 최대 2만원 할인 △야영장 예약·이용 완료시 1만원 포인트 지급 등이 포함됐다.

이런 할인 혜택을 제공받는 인원은 134만명으로 정부는 추산했다.

김상옥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국장은 "숙박 할인권의 경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숙박 플랫폼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소·중견기업 근로자, 소상공인 등에 대해선 국내 여행비 10만원을 지원한다. 그동안은 9만명을 대상으로 약 99억원을 지원했지만 인원을 최대 19만명까지 늘리고 재정 투입도 2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재부 제공)

 

각종 이벤트 및 연휴와 연계한 백화점, 패션, 가전, 면세점, 휴게소 등 분야의 할인행사도 마련한다.

봄·여름철 유통업계 세일을 확대 시행하고, 매년 11월 열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운영 기간을 기존 15일에서 20일로 연장한다.

공휴일·명절·징검다리 연휴의 경우 놀이공원 및 유원시설의 할인 행사를 늘리고, 5월에 있을 두 차례 연휴기간(5월 5~7일, 5월 27~29일)에는 전국의 고속도로에서 휴게소별 특화 행사를 추진한다.

여행 편의를 돕는 방안도 담겼다. 휴가지 또는 관광지에서 업무를 보는 '워케이션(Worcation)' 확산을 위해 참여 희망 기업에 숙박비 등을 지원하는 시범 사업을 확대한다.

또 공무원 연가 사용 촉진, 학교 재량 휴업 및 교외 체험학습 권장, 매월 마지막 주를 '여행이 있는 주말'로 지정하는 등 공공과 민간 분야 모두에서 휴가 사용을 장려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존 공연·전시회·박물관·체육관 입장권 등이던 기업의 문화 업무추진비 인정 항목에는 유원시설·케이블카·수목원 입장권 등이 추가된다.

연말까지 문화비 및 전통시장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율은 10%포인트(p) 상향한다. 문화비는 현행 30%에서 40%로, 전통시장의 경우 40%에서 50%로 각각 오른다.

이 밖에도 빈손여행을 위한 공항 및 철도역과 숙소 간 짐배송 서비스, 장애인·임산부 등 교통약자 짐찾기 도움 서비스를 확대·추진하는 계획 등이 마련됐다.

이형일 기재부 차관보는 "온기가 지역으로 가는 과정에서 소상공인,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담기 위해 모은 정책으로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4~5월 아시아권 연휴에 맞춰 해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일본 골든위크(4월29일~5월7일)를 겨냥해 세대별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한다. K-뷰티, K-패션, K-미식 등 일본 MZ세대의 관심이 실제 한국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일 미래문화관광 동행(同行)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올해는 한류 붐의 원조인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 방영된 지 20주년이 되는 해로, 중장년 한류팬을 겨냥해 '겨울연가 추억 재구성' 캠페인도 추진한다.

 

중국 노동절(4월29일~5월3일)에는 씀씀이가 큰 중국 관광객 수요를 공략한다. 지난 3월 한-중 항공편 증편 및 페리 재개를 계기로 중국 온라인여행사(씨트립 등)와 공동으로 '한국 다시 가자' 캠페인을 진행한다. 중국 유력 모바일 페이사와 함께 한국여행 상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쇼핑 인센티브 마케팅도 펼친다. 5월에는 베이징에서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해 현지에서 한국 관광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일주일 이상 머무르는 미국·유럽의 원거리 여행자 유치에도 힘쓴다. 파리·런던에서 '테이스트 코리아'를 개최하는 등 한식에 관심이 높은 유럽에 K-미식을 알릴 예정이다. 동남아 관광객 대상으로도 국가별 선호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을 만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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